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팥 효능 4가지

by 31데이 2023. 1. 20.

팥 효능 4가지 알아봅시다. 임상영양사가 식품의 영양과 효능, 고르는 법, 보관하는 법, 먹는 법을 소개합니다. 팥은 콩, 녹두와 함께 콩류에 속하는 식품입니다. 콩류는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이지만, 콩은 콩류 중에서도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지방 함량이 낮은 편입니다.

 

 

100g의 팥, 노란 콩, 서리태를 비교하면, 팥에는 단백질 7.91g, 지방 0.32g으로 노란 콩에 들어있는 단백질 17.82g, 지방 9.5g과 서리태에 들어있는 단백질 19.02g, 지방 8.75g보다 적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팥 효능

쌀이 귀한 시절에는 쌀을 대신해 단백질까지 풍부한 탄수화물의 공급원이 되어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와 사포닌이 변비 예방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장운동도 줄어들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팥은 다른 콩류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합니다. 노란 콩(10.2g)과 서리태(9.4g)의 1.5배나 들어있습니다.

팥 효능

식이섬유 중에서도 불용성 식이섬유 함량이 높입니다. 팥 100g에 들어있는 총 식이섬유 14.9g 중에서 불용성 식이섬유가 13.8g이나 됩니다.  팥에 풍부한 사포닌 또한 이뇨 작용과 함께 장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을 자극하여 변비를 개선할 수 있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이 과량 섭취하면 오히려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액운 쫓는 붉은색의 안토시아닌

지금도 동짓날에는 팥죽을 먹기 위해 팥죽집 앞에 길게 줄을 서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팥의 붉은색이 밤인 긴 날의 불길한 기운과 귀신과 질병을 쫓아 준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팥이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팥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색소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 치매 예방과 인지 기능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내 한 연구진은 안토시아닌이 뇌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막아서 신경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타민 B1은 각기병 예방과 피로 해소

한국인의 주식인 쌀에는 비타민 B1이 부족합니다. 팥 효능 4가지이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의 원인이 되고, 에너지대사 효율이 떨어지고, 피로물질이 근육에 쌓여 피로감을 쉽게 느낍니다.

팥 효능

비타민 B1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밥을 지을 때 팥을 넣으면 좋습니다. 팥에 풍부한 비타민 B군은 탄수화물의 소화 및 흡수를 도와 에너지를 생성해 피로감을 개선하고,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B 중에서도 특히 많은 비타민 B1은 당질 대사의 조효소로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이런 면에서 팥은 움직임이 적어지고 몸이 움츠러드는 겨울철에 영양 보충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칼륨은 부종 예방하고 혈압 안정

팥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팥 효능

팥 차가 부기를 제거하여 불필요한 체중을 감량시켜준다는 것입니다. 팥은 실제로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몸의 부기를 제거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품 영양 성분 함량을 본다면, 팥과 같은 콩류에 칼륨이 풍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팥은 강한 이뇨 작용을 통해 수분을 내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과용하면 체수분만 빠져나갈 뿐 체중 감량에서 중요한 체지방을 감량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팥의 이뇨팥 효능 4가지 작용은 일시적인 부종 완화와 같은 효과에 만족해야 합니다.

 

팥 효능 4가지입니다.

댓글